본문 바로가기
혀니파파 참고서/자동차 관련

[타이어] 자동차 타이어 알아봅시다.

by HyunyPaPa 2020. 7. 26.

타이어의 역할

1. 자동차의 총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
2. 구동력, 제동력을 노면에 전달하는 역할
3. 차량으로 전달되어지는 충격을 완화 역할

 

타이어 구조 및 종류

두산 백과에서 발췌한 타이어의 구조

계절별 타이어의 트레드 마크

썸머 타이어. ( 여름용 )

  • 주로 스포츠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이어로 일반 타이어에 비해 부드러운 고무를 사용하여, 접지력이 우수하여 코너링과 제동력 제어에 탁월 합니다. 하지만, 광고나 추천하는 사람들에게서 조금 다른 이견이 있는것은 일부는 배수력도 좋다고 하는데 이것은 여름용 타이어의  패턴을 보다 넓게 확장시켜서 배수력에 좀더 보완을 했다고 생각하는 
    좋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여름용은 좀더 홈이 넓은걸 볼 수 있습니다.

사계절 타이어  ( 사계절용 )

      • 4계절 모두 사용 있는 타이어로 일반적인 승용차의 기본적으로 장착된 타이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한 부분에 특화된 타이어는 아닙니다.  사계절 타이어도 가격, 등급이 구분되며, 승차감, 소음, 연비, 접지력등 특화된 기능들의 여러 종류의 타이어가 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 ( 겨울용 )

    • 겨울철 사용하는 타이어로, 타이어에 금속 특정 재질의 징을 사용하여 겨울철 노면의 제동거리가 짧아지고 미끄러움을 조금 하게 타이어 입니다. 타이어를 일반 계절이나 도로에서 타고 다니면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로 인해
      발생되는 소음이 이유 입니다

 

타이어에 표시된 의미 와 읽기

타이어 읽는 법과 의미

1. 단면폭

  - 자동차를 전면에서 보면 바퀴가 보이시죠?  노면과 닿는 부분으로 접지가 되는 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이어의 가로폭이 넓을 수록 타이어도 커지며 넓으면 보통 광폭 타이어라고 하는 것이 단면폭을 기준으로 얘기하는 입니다.  폭이 넓어지면 넓어질 수록 코너링과 접지력이 좋아져서 운전 조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단면적이 넓어지면 반대로 마찰력이 증가하고, 연비는 떨어지게 되면서 노면의 저항이나 마찰등이 그대로 차로 반영되기 때문에 승차감은 저하로 느껴질 있습니다.

 

2. 편평비

  - 타이어 바닥 폭과 타이어 높이의 비율을 뜻하며, 타이어의 높이를 상대적 비율로 표현하는 것으로, 타이어의 높이라고  
합니다.

편평비 (높이/ 단면폭) X 100

편평비가 낮으면 보통 단면 폭은 넓습니다. 그리니, 편평비가 낮으면 승차감은 나빠지고, 편평비가 높으면 승차감은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3.

  - 림은 흔히 말하는 (Wheel) 말하는 것이며, 타이어의 내경을 의미 합니다. 표기 단위는 인치 입니다.

    15인치는 R15라고 표기 되며, 18인치면 R18입니다.

4. 하중지수 : 

  - 타이어가 견딜 있는 무게를 말합니다.  하중 지수를 통해서 해당 타이어가 견딜 있는 하중을 있습니다
  <<  아래 하중 지수 테이블 참고 >> 
5.
최고 속도

 - 마지막 기호는 타이어가 견딜 있는 최고 속도 지수를 의미합니다.
  << 아래 속도 지수 테이블 참고 >>

6. 기타 표시 
  * DOT 넘버

  - 수출용 타이어는 DOT No. 표시하여 각인번호로 제조회사 생산 년월일을 표기해야 합니다.

  > DOT 8E _______  2815  :  2015 28번째주에 생산된 타이어를 나타냅니다.

 *  In/Out Side 구분 타이어
  - 
타이어의 방향 안전성, 배수성, 제동력, 접지면등 최적의 성능을 갖도록 하기 위해 좌우 측의 현상을 다르게 디자인한
   타이어 입니다.

참고 : 보통 고급 타이어들이 In/Out 구분되는 타이어로 OutSide 바깥쪽으로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OUTSIDE 글자가 장착 후 보이지 않는 것은 잘 못 장착한 것입니다. 



In/Out이 구분되는 타이어 그림

 

타이어 하중 지수 표

 

 

속도지수 표

내차 타이어 읽어 보기 예

2015년 28주차에 생산된 타이어 입니다.

 

 

★ 여러분들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아주 강력한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