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혀니파파 참고서/자동차 관련

[배터리] 1.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서

by HyunyPaPa 2020. 7. 19.

안녕하세요 혀니파파 입니다

2015 년 자동차 정비 산업기사를 합격하고 현장에서 자동차를 배우면서 간단한 정비는 직접 했지만

이렇게 주제를 가지고 직접 블로그를 작성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두들 잘 아시는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자동차 배터리의 역할

  - 자동차의 배터리는 자동차의 시동을 걸때 제일 첫번째로 필요한 부품 중 하나 입니다. 배터리의 시동을 걸기 위해서 스타트 모터에 제일 먼저하는 전기 공급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시동을 걸고 엔진이 돌아가게 되면 엔진은 가솔린이나 디젤등 연료를 이용해서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를 통한 엔진이 동작함에 따라 자동차는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배터리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술 발전으로 인해 배터리 만으로 움직이는 자동차가 상용화 되었습니다.

 

  -  배터리 전압 : 일반 승용차 12 볼트,  트럭 24 볼트 입니다.

  -  차량 최초 시동, 차량 점등, 점화플러그 전원에 사용 됩니다.


2. 자동차 배터리의 종류

  - 자동차 배터리 종류 4가지 :  SLA (= MF) , AGM , EFB , LFP 네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 SLA, AGM 요즘 많이 사용되며, LFP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 AGM ( Absorbent Glass Mat ) 배터리

   : 유리 섬유로 만들어져 성능이 좋은 분리판을 사용해서 배터리의 성능을 높인 제품입니다.

   신형 차종 및 ISG 기능을 탑재한 차량에 사용되는 배터리로 기존의 배터리에 비해

   성능이 개선된 배터리라고 합니다. 가격은 높지만 수명이 길고 충전 시간도 짧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온에 시동도 잘 걸린다고 합니다.

 

  • SLA ( Sealed Lead Acid ) 배터리
    :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형으로 주로 사용 되는 제품으로 납산 축전지라고 합니다.
    납을 이용하여, 묽은 황산을 전해액으로 사용하여 화학 반응을 발생시키는 배터리이며, 예전에 많이쓰던 오리지널 납축산 전지는 묽은 황산을 전해질로 사용하지만 MF배터리는 묽은 황산 대신 젤 상태의 물질을 사용하고, 칼슘을 첨가해서 배터리액이 증발되는 것을 방지 합니다. 예전 납축산전지는 유지보수 할 것이 있었지만, 지금은 MF 타입인 즉 무정비 배터리라고 해서 Maintenance Free 라고 해서 MF 배터리라고 합니다.

 

  •  EFB ( Enhanced Flooded Battery ) 배터리
    : 폴리에스터 직조포를 적용하여 배터리의 성능을 높인 제품이며, 적용위치와 역할은 AGM 배터리와는
      다르다고 합니다.

 

  • LFP ( Lithium-ion Phosphate ) 배터리 - LiFePo4
    : 리튬 인산철 배터리라고 합니다.

 

  이 정도면 배터리 종류는 이런게 있다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3.  자동차 배터리의 종류에 따른 비교표

배터리 종류 비교

혀니파파의 차에 보면 100L 짜리 MF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네요.

제가 직접 교체도 했고, 저렴하게 교체도 했습니다. 예전에는 정비소나 배터리 전문점에 가서

교체를 했었지만, 싸고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을 알고 나서는 무조건 직접 교체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기회가 되면 자동차 배터리는 직접 교체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혀니파파의 차량 배터리 모습 

첫 블로그의 첫 주제의 글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아직 부족하지만, 앞으로 제가 공부하고

아는 범위의 지식이나 팁들은 공유해서 다른 분들이 조금이나마 유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내용 중 잘 못된 것이 있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시면 수정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여러분들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아주 강력한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