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혀니파파 참고서/자동차 관련

[배터리] 2. 내 자동차 배터리 관리하기

by HyunyPaPa 2020. 7. 19.

1. 자동차 배터리 체크 방법

지난 시간에는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 봤으니 이번에는 자동차를 직접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이라면 자동차 배터리를 체크하고 관리 방법은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자동차의 배터리의 수명은 운전자 습관에 따라 달라 많이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반 배터리 SLA (MF)로 보면 자동차 배터리는 평균 3~4년,  약 50,000 km 운행을 하고 나면 수명이 다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10,000 km 마다 한번씩 체크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 배터리 자체의 상태를 확인 하는 방법  

   배터리에는 배터리의 수명 상태를 체크 할 수 있도록 인디게이터가 달려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없는것도 있어요)

   일반적으로 정보 표시는 초록색 - 정상, 검정색 - 충전 필요, 빨간색 - 교체시기 지남

배터리 인디게이터 위치

자동차 배터리는 엔진 시동이 ON 상태에서는 엔진이 돌아가는 힘으로 배터리를 충전하게 됩니다.

이때 충전을 담당하는 부품이 제너레이터 혹은 알터네이터 라고 하며, 자동차 내 발전기 역할을 하는 모터 입니다.

이 부품에 문제가 없어야 배터리가 이상없이 충전이 잘 되겠죠.

엔진이 잘 돌아가는 데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면 충전을 담당하는 부품에 문제 있는 것이고, 충전은 되는데

15Volt 이상의 과 충전이 일어나거나 충전이 안된다면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상태 참고표

2.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 및 관리 방법

  배터리를 효율 적으로 사용하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계절로 보면 특히 겨울철에는 배터리 관리는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겨울철에는 미리미리 관리 하셔서 

  배터리로 갑작스럽게 시동이 걸리지 않아 당황하거나 속상하시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 배터리가 방전 되었을 땐 어떤 현상이 일어 날까요?

1. 자동차 키나 버튼을 눌렀을 때 전기 장치가 전혀 작동을 하지 않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2. 시동이 걸리는 시간이 길고, 한번에 걸리지 않습니다.

3.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이 되었다면 경음기(크락션)도 반응이 없습니다.

4. 헤드라이트 점등 시 불빛이 약하며, 엑셀을 밝는 정도에 따란 헤드라이트 밝기가 변합니다.

 자주 방전되는 차량은 자동차 회로 및 배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배터리외 장치들을 점검 받는것도 고려하세요.

 

  • 겨울철에 방전이 더 많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자동차는 장시간 운행을 하지 않는  계절과 상관 없이 배터리는 방전 되기 쉽습니다.

    2. 배터리는 시동을 끄더라도 연결이 되어 있기때문에 조금씩 배터리가 사용되어 집니다.

    3. 낮은 온도에서는 배터리의 전해액 얼어 화학 반응 속도가 떨어져 전압이 약해지면서 수명이 단축이 됩니다.

   배터리는 사용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면 완전 방전이 되면서 충전을 해도 배터리 상태는 현저히 떨어지는 것입니다.

예방법 알아두어 배터리 오래 사용하기 

 

  • 자동차 배터리를 좀더 오래 있는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자동차 운행 후 실내등과 미등은 꼭 끄고 내려 주세요. 특히 겨울철은 더욱 확인해주세요.

    2. 잦은 단거리 운행 후 헤드라이트, 네비게이션, 열선, 에어컨, 오디오 가 작동 상태에서 시동을 바로 끄지 마세요.

    3. 상시 전원을 이용한 블랙박스는 시동 후 최소 20분 정도는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겨울철에는 실외에 보다는 지하주차장 또는 실내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자동차 엔진 룸을 항상 깨끗하게 청소 해주세요. 특히 배터리 연결단자 이물질이 없도록 청결유지 시켜주세요.

    6. 온도가 낮은 장소는 장시간 주차만 해두는 것은 피해주세요.

 

 

★ 여러분들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아주 강력한 힘이 됩니다. ★

댓글